겐도사마 공식 블로그

Posted
Filed under 개발&Development/프로그래밍 일반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의 저자서문중에 알고리즘을 어떻게 표현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언급한 문서가 하나 있다.

Communcations of ACM Volume6, Issue 9(September 1963) : Computer-drawn flowcharts
(전문을 보고 싶으면 멤버쉽에 가입을 하셔야 할껍니다.)

대뜸 첫마디가 이렇다.

Perhaps the greatest problem in computing today, although little has been written about it, is the need for better documentation of programs.
프로그래밍 분야의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임이 틀림없다. 1960년대나 2000년대나 -ㅅ-.

PS.
이 페이퍼를 보는대 무려 예제코드가 기계어다! 바이너리 서치의;;;

PS2.
역시나 Knuth 할아버지는 지적하신다. 프로그래머들이 첨엔 좀 플로우차트도 그리고 하는데, 나중엔 바빠서 업데이트를 안한다고. 프로그래머의 원죄인가!

PS3.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의 저자서문에서 기법 기술은 MIX 언어의 기계어로 한다면서 그 이유를 적은 것중,
기계어는 컴퓨터의 근본적인 일부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일시적인 관심 이상의 것을 가진 사람이라면 기계어에 익숙할 필요가 있다.
최근 시작하는 프로그래머들이 고수준(?)의 언어부터 시작을 하고는 저수준으로 내려오지 않는 것은 역시 문제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2007/10/01 18:23 2007/10/01 18:23
daybreaker

그 아트 오브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저도 읽어보고 싶은 책 중 하나이지요.. 슬슬 읽어볼 때도 되었건만.. 읽을 책이 쌓여있습니다. orz;